코로나19 주식시장

구글주식 S&P500지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경제 환경이 매우 나빠지고 있습니다. 거리에는 아무도 없고 세계는 멈쳐지고 있습니다. 각국은 입국 금지를 하고 있고, 주식시장에서는 끝없는 하락 이후 양적완화를 초지를 하고 V자 반등을 통해 공포에 국면은 벗어나는 모습입니다. 강력한 하락 후 손절 하시분과 신용거래로 반대매매 하시분, 레버리지를 일으키고 차트를 통해 작전 세력들에게 끔찍한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이후 부동산 폭등 이후 현금을 보유하시는 분들 동학 개미 운동에 참여했던 개미들에게는 큰 수익을 안겨주었을 것입니다. 존버족이나 장기 투자자 들이게는 한숨 돌리는 장세였습니다. 누구나 알겠지만 주식시장은 적극적인 경기부양책 기술적 반등의 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실물 경제는 끝없이 악화되고 있는 상활이라는 점입니다. 제대로 작동되는 산업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최악의 상황입니다. 

 

폭망한업종 

여행업과 항공업

항공주과 호텔주 크루즈

 각 국가들이 이동제한됨에 따라 여행업과 항공업은 직접적인 충격을 받는 산업분야입니다. 글로벌 여행 수요 부진으로 호텔 산업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입니다. 메리어트의 주가는 50% 하락 및 힐트 월드와이드 주가는 45% 떨어졌습니다. 특히 관광호텔 객실의 이용객의 40%가 외국인만큼 외국인 관광객 감소로 인한 충격 여파는 클 것입니다. 한국인 입국 제한국이 늘어나면서 국내 항공사들은 국제선 여객기를 띄우지 못하고 있습니다. 무려  70%나 감소한 수치입니다. 대표주로 텔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어메리칸에어라인 있습니다. 특히 크루즈 운영업인 로열 카리브 안 크루즈 주가는 90% 가까이 떨어지면 여행관련주들은 모두들 폭망 한 상황입니다. 

 

금융업

 국내외 기준금리 인하는 금융업의 타격을 입힙니다. 은행업은 금리가 낮아지면  순이자 마진이 감소하며 수익성이 악화됩니다. 쉽게 말해 금리가 낮아지면 예금과 대출 마진이 낮아 수익성이 악화된다는 사실입니다. 경기가 안 좋아질 경우 연체율이 상승하기 때문에 대손율로 높아집니다. 증권업 분야는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주식에 큰 변동성으로 인해 거래량이 많아질 경우 증권사의 중개 수수료 수입은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금리 하락과 주가 하락으로 투자 운용 파트에 실적은 하락하게 됩니다.

 

출처 보험연구원

 보험은 보험 가입자들에게 돈을 걷어서 투자를 잘해서 불리 다음 피보험자가 필요할 때 약속된 금전으로 되돌려주는 상품입니다. 경제가 하락 국면에 접어들면 금리 하락으로 보험회사의 이자 역마진 확대를 불러오고, 현재도 시장금리가 보험계약 당시 고객에게 약속한 적립이율보다 낮은 역마진 상황이 소출하여 힘든 상황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단기적으로 사람들이 병원 가는 걸 꺼려하게 되어 손해보험사의 손해율이 감소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